졸업후진로

자격증안내

산림기사

산에 나무를 심는 것 뿐만 아니라 산에 자라는 나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산림자원을 보호 또한 부대시설인 임도의 개설, 사방·수문·벌출·기계화·측량분야 등 산림의 공학적 분야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임업경영을 수행하면, 인간의 생활환경에 알맞는 산림의 공익적 기능을 발휘될 수 있다.

진로 및 전망

산림청, 임업연구원, 각 시·도 산림부서, 임업관련기관이나 산림경영업체, 임업연구원 등에 진출가능하고, 「산림법」에 따라 임업지도사 자격을 취득하여 산림조합중앙회, 산림조합에 임업기술지도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임업종묘기사

농촌연료 중심의 조림사업에서 경제림과 특수용림 중심으로 조림정책이 변화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토양, 기후 등 산림환경에 알맞는 종자개발과 묘목을 심는 기술개발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자격제도 제정

진로 및 전망

산림청, 임업연구원, 지방산림관서 등의 종묘관련부서 공무원으로 진출하거나 임업연구원, 임목육종연구소, 각 도 산림환경연구소, 국립공원관리공단, 임업종묘생산업체, 목재관련 종합상사, 제지회사, 가구회사, 합판 등 목재회사, 해외조림 및 삼림개발회사에 진출할 수 있다.또한 「산림법」에 따라 임업지도사 자격을 취득하여 산림조합중앙회, 산림조합에 임업기술지도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자원생태복원기사

점차 증가하고 있는 환경오염과 파괴로 인한 자연생태계의 훼손으로부터 환경친화적 개발, 생태계복원 사업, 환경영향평가, 생태계 위해성 평가, 전과정 평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환경과 관련해서 효과적인 관리를 실시할 수 있다.

진로 및 전망

환경생태 자격증 취득자는 토목건설 및 엔지니어링 업체, 환경복원 전문업체, 생태계 위해성 평가기관, 전과정 평가 산업체, 환경영향평가회사 및 환경현황 측정분석회사, 국공립 공원관리 기관, 정부투자 기관, 국공립 및 기업체 연구소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임산가공기사

임산가공에 관한 기술이론 지식을 가지고 제품제조, 시험, 설계, 시공, 분석 등의 기술 업무를 수행. 구체적으로 원목의 검사와 선별 목재의 결함구분, 목재건조관리, 목재 방부처리 등 목재의 전반적인 이용상태를 파악하고 관리하며, 펄프, 제지, 목재가공 등 목재를 합리적으로 이용하는 데 관련된 기술적인 업무 수행.

진로 및 전망
  1. 목재무역 관련 종합상사, 제지회사, 가구회사, 합판 등 목재 및 목재가공회사, 해외 조림 및 삼림개발회사, 산림조합, 산림조합중앙회, 산림청, 각시도 산림관, 계기관, 정부관련부서 등에 진출 가능하고,「산림법」에 따라 임업지도사 자격을 취득하여 산림조합중앙회, 산림조합에 임업기술지도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2. 21세기 산업사회의 심각한 문제 중 하나는 에너지 및 자원이다. 화석자원의 고갈이 예상됨에 따라 재생가능한 목재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숲해설가

자연휴양림, 수목원, 도시숲 등에서 국민들에게 숲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의 살아가는 이야기, 역할 등에 관한 지식을 전달합니다. 나무나 식물에 대한 생태적 지식을 포함하여 숲에 얽힌 역사, 숲과 인간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해설과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이해 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숲길등산지도사

숲길에 배치되어 국민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등산 또는 트레킹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건전한 등산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등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민들이 단순히 숲을 오르는 것 뿐 아니라 지역의 역사, 문화를 체험하고 경관을 즐기며 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안전을 책임집니다.

산림치유전문가 - 산림청공인 산림치유지도사

이 외 전공관련자격증

산림기능사, 산림산업기사, 산림공학산업기사, 산림기술사, 종자기능사, 종자산업기사, 종자기사, 임업종묘기능사, 임업종묘산업기사, 조경기능사, 조경기사, 조경기능사 등이 있다.